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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HK드라마 시청률 양극화, 대하드라마 저조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12. 10:52

    오전의 드라마는 올해 4월 100번째 작품을 편성했다. 1961년에 방송을 시작한 뒤(뒤)50년을 방송했다 100번째 작품은<여름 밤하항상 그랬듯이>(여름 하늘). 전쟁 고아인 주인공이 애니메이션 제작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그린 전형적인 마다. 2017년 11월에 제작을 발표했으며 주인공은 히로세 스즈(히로세 스즈)을 캐스팅했다. 해안 2018년 6월 홋카이도에서 촬영을 시작했다. 올해 들어 2월 에스엥에스그람(Instagram)을 열고 3월 61첫주 분의 시사회를 가졌다. 호화 캐스팅은 나레이션은 거물 사회자 우치무라 테루요시에게 맡겼다. 100번째 작품을 앞두고 특집 프로그램도 편성했다. 3월 291<오전 드라마 100번째 작품!>을 편성하고 진행은 요즈음 유행의 높은 버라이어티<치코한테 혼 난다!오카무라 타카시에게 맡겼다. 과거 방송된 오전 드라마들을 모은 사이트도 개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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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침 드라마는 매년 2개씩 방송한다. 평균 시청률 52.6%까지 상승한<오싱>(오싱)은 하나 연간 방송되기도 했다. 제작은 도쿄와 오사카에서 교대로 후순위로 밀린다. 여주인공이 평생 본 사람의 반생을 가운데 두고 소가족과 관련된 홈드라마가 대부분이다. 지방과 도쿄로 지자체에서 촬영지를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여름 밤하항상>의 주인공 이유 연 시절을 보내오비히로(오비히로)인근 지역은 관광객이 연간 49만명이 항상오 본인 경제적 효과는 숙박업에서 할 거 9억엔 소리식업에서 할 거 3억엔 등 총 95억엔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아침드라마는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 8시로 정오에 재방송된다. 위성 방송에서도 오전 7시대에 방송한다. 20하나 0년에<게게게의 아내>(게게게의 아내)에서 일하는 여성이 한상차림 오본가의 가사 노동 시간이 바뀐 오전 8시로 앞당겼다. 앞으로 하강곡선을 그리던 시청률도 반등하기 시작했다. 땅을 팔아 드라마의 시청률이 저하하는 중심, 아침 드라마는 평균 시청률 20%를 오르내리고 있다. 3월까지 방송되는<맨 북>(마은프크)은 하나 달 중순까지 하나 5주간 평균 시청률 2개.3%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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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전 드라마의 인기 비결은 어떤 것일까. NHK방송 문화 연구소가 실시한 '오전 드라마의 시청자 연구 20하나 8'을 바탕으로 정리하면 우선 안심하고 볼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오전 드라마의 이미지는 건전, 상쾌, 밝음, 안심, 우등생, 무난함 등이었다. 가족을 카웅데우에서 중년층이 향수를 느끼는 시대(하나 950년대~하나 970년대)을 배경으로 합니다. 감동과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하나다운 이야기를 고집합니다.둘째, 오전 드라마는 계속 시청이 강했어요. 20하나 0학년의 시청률이 높아지는 것은 시청 가구의 증가보다 시청 빈도의 증가에 기인했습니다. 계속해서 시청한 작품이 있다는 응답이 47Percent였다. 오전의 드라마를 보는 사람은 놓치지 않고 본다(60Percent), 신작이 시작되면 생각(55Percent), 집중해서 본다(47Percent), 재미가 없어도 계속 보고 있다(40Percent)라고 답했습니다. 시청빈도는 드라마에 대한 충성도를 나타낸다. 요즘 오전, 드라마를 시청하는 사람은 하나 0년과 비교해서 더 많이 보게 된 응답이 54Percent, 나쁘지 않도록 하게 됐다는 44Percent였다. 작품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끝까지 시청하는 이유는 시청벽 때문이라는 자신감이 묻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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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셋째, 아침드라마는 장기적인 재미와 단기적인 즐거움을 공급하고 있다. NHK방송문화연구소는 드라마의 시청 형태를 장기적인 관점과 단기적인 관점에서 분석했다. 장기적인 관점이 내용의 큰 흐름을 즐기는 비결이라면 단기적 관점은 내용의 전개와 직접 관련이 없는 에피소드 등에 흥미를 갖는 것이었다. 아침드라마는 실존 인물의 성공 다음일 경우에는 장기적 관점을 중시해 파란만장한 전개, 고난을 극복하는 주인공, 예상을 뛰어넘는 전개 등을 그려낸다. 단기적 관점에서는 등장인물의 심정과 에피소드를 자세하게 묘사하고, 무대가 된 지상의 특성을 다양하게 다루어 볼거리를 공급해 나갑니다. 이 두 관점이 적절히 포함됐을 경우에는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아침드라마들은 소소한 재미를 공급하기 위한 에피소드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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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밖에 편성 시 가끔 프로그램 길이, 캐스팅, 주제곡 등도 인기의 비결로 꼽힌다. NHK의 후지사와 고이치 드라마 프로그램 부장은 아침 8시에 시작하여 보기 쉬워졌다고 말합니다. 또 10여년의 부지 전체 시청률을 의식한 듯 오디션을 거쳐서 신인을 캐스팅하기보다는 인기 배우를 기용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스토리의 중심도 30,40대 여성이 공감하게 바뀌었다. 주제곡도 유명 아티스트의 악곡을 사용하게 되었고, 많은 계층이 부르는 가사로 시청자들의 주의를 끌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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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 대하드라마는 존폐 위기를 맞고 있다. NHK는 매년 대하 드라마를 1개, 한가지 더 필요할지 오후 8시대에 편성하고 있다. 올해는 '이다텐: 도쿄 올림픽 이야기'(: 도쿄 올림픽) <이다텐>은, 내년에 열리는 도쿄 올림픽을 홍보하기 위해, 드물게 현대사를 다루고 있다. 재팬의 이 올림픽에 쵸소리우에 출전한 1912년 스톡홀름 올림픽에서 1936년 베를린 올림픽을 거쳐서 1964년 도쿄 올림픽까지 반세기를 다 소리고 있다. 전반엔 마라톤대회에, 후반엔 도쿄올림픽 유치과정에 중점을 뒀다. 각본은 쿠도 칸쿠로(。)가 맡았고 낮 드라마 '아마짱'의 제작진이 참여한 대하드라마로 화제를 모았다. 2013년에 방송된<아마 짱>은 평균 시청률 20.6%를 기록했습니다. <이다텡>는 15.5%로 출발했으나 6회로 한자릿수로 떨어진 담, 10번은 8.7%로 급감했다. 11번은 재팬의 선수가 올림픽에 처음 출전한 모습을 묘사하고 NHK은 전반 막바지에 봤지만 시청률은 8.7%에 그쳤다. 대하 드라마의 시청률이 8%대로 떨어진 것은 2012년<다이라노 기요모리(타이라노 키요모리)의 45회 7.3%이하 7년 만이다. 최근 4년간 방송된 대하 드라마와 비교하면 초반에 하락폭이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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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하드라마는 NHK의 간판 프로그램이었다. NHK는 다양한 홍보 수단을 동원합니다. 우선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해 분위기를 띄운다. 그때 역사가 움직였다(역사비화 히스토리), 역사비화 히스토리(유미각) 등의 교양 프로그램에서 대하드라마 게이샤를 다룬다. 프로그램의 홍보는 NHK_PR(http://www6.nhk.or.jp/nhkpr/)라는 사이트에 집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Twitter(@nhk_td_idaten), Instagram(nhk_idaten), LINE웹 매거진(IDATEN클럽)등을 통해서 예고와 제작 도우잇스토리 등을 소개하고 있다. 출연자 발표회 등의 이벤트도 개최해, 주목을 끈다(이하 공영 미디어 연구소 홈페이지를 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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